화질과 트랜스코딩

트랜스코딩이란?

트랜스코딩이란 방송을 할 때 스트리밍중인 영상을 다양한 화질로 인코딩함으로써 다양한 화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. 다양한 화질이 제공되면, 인터넷이 좋지 않은 시청자들도 편리하게 방송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, 더 많은 시청자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. 어떻게 보면, 스트리머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왜 화질이 하나뿐인가요

모든 방송이 자유롭게 화질을 선택할 수 있다면 스트리머도, 시청자도 너무 행복할 것입니다. 하지만 아쉽게도, 트랜스코딩은 트위치 파트너에게만 상시 적용되고, 그 후 트랜스코딩 서버가 남으면 제휴에게, 그 후에도 서버가 남으면 일반 스트리머에게 적용됩니다 BibleThump

_images/2017_factsheet.png

아쉽게도, 트랜스코딩을 할 때 필요한 서버는 굉장히 비쌉니다. 1000달러 (110만원) 서버 하나마다 겨우 방송 4개를 트랜스코딩 할 수 있습니다. 물론 트위치가 결코 작은 회사는 아니지만, 2017년에 27000명의 파트너 스트리머, 150000명의 제휴 스트리머, 그리고 2000000명의 스트리머가 방송을 했습니다. 모든 스트리머에게 트랜스코딩을 보증하기에는 필요한 서버와 유지비가 엄청나게 들 것입니다.

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

아쉽게도, 이 문제에 대한 완전한 해결책은 없습니다 BibleThump 단지,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.

한 방법은 방송을 켜는 시간대를 바꾸는 것입니다. 트랜스코딩은 다른 파트너 스트리머나 제휴 스트리머가 없을수록 얻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, 스트리머가 적은 시간이면 트랜스코딩을 얻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. 한 스트리머분의 개인 경험 에 따르면 오전 10시 이전, 오후 7시 이전이 트랜스코딩이 가장 잘 부여가 되었다고 합니다.

다른 방법은 방송을 미리 켜놓아서 트랜스코딩 여부를 확인한 후 방송을 리방하는 방식입니다.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기 때문에 이 방식을 추천하지는 않는데, 만약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